본문 바로가기
신슐랭가이드(여행가이드)

서울 근교 계곡이 아름다운 사패산 등산코스 설명 & 여름철 등산 후기 & 난이도

by shinPro 2022. 7. 8.
반응형

서울 근교 계곡이 아름다운 사패산 여름철 등산 후기 & 코스

사패산 정상 552m

높이는 552M이다.

북한산국립공원의 북쪽 끝에 있는 산으로,동쪽으로 수락산,서남쪽으로는 도봉산을 끼고 있다.

도봉산과는 포대능선으로 연결되어 있고 사이에 회룡골계곡이 있다.

의정부시 서쪽에 있으며 양주시 장흥면에 있는 4KM 길이의 송추계곡은 북한산 국립공원 송추지구로 지정되어 관리된다.

사패산의 이름은 조선시대 선조의 6째 딸인 정휘옹주가 유정량에게 시집갈때 선조가 하사한 산이라고 하여 붙은 것이라고 한다.

 

대중교통으로는 의정부행 국철을 타고 회룡역(회룡골 코스)이나 의정부역(안골계곡, 범골계곡 코스)에서 내리거나 교외선을 타고 송추역에 내려 송추계곡과 원각사 코스로 올라가거나 불광동 시외버스터미널에서 의정부행 버스를 타고 송추에서 내려도 된다.

 

- 등산코스 설명

1코스

4.4Km 약 2시간 30분 소요

원도봉지원센터 -> 덕제샘 -> 망월사 -> 포대능선 -> 포대산불감시초 -> 회룡사거리 -> 범골능선삼거리 -> 사패산 정상

 

2코스

4.6Km 약2시간 50분 소요

망월탐방지원센터 -> 원각사 -> 쌍용사 -> 원효사 -> 포대능선 -> 회룡사거리 -> 범골능선삼거리 -> 사패산 정상

 

3코스

5Km 약 3시간 소요

안말통제소 -> 영산 법화사 -> 사폐능선 -> 회룡사거리 -> 범골능선삼거리 -> 사패산 정상

 

4코스

3.7Km 약 2시간 소요

회룡탐방지원센터 -> 회룡사 -> 회룡사거리 -> 범골능선삼거리 -> 사패산 정상

 

나는 차를 끌고가서 4코스 회룡탐방지원센터에 주차를 하고 올라갔다.

주차 공간은 약 5대 정도 주차할 공간이 있다.

- 버스 이용시

간선버스 - 106번, 107번, 108번

지선버스 - 1018번, 1148번, 1151번

시내버스 - 7번 10번, 11번, 36번, 36-5번, 39번, 39-1번, 39-5번, 39-6번, 72번, 133번

- 지하철 이용 시

망월사역(원도봉탐장지원센터, 망월탐방지원센터, 안말 통제소), 회룡역(회룡탐방지원센터)에서 하차한다.

- 경전철 이용 시

회룡역

 

회룡탐방지원센터

회룡 탐지원 센터부터 사패산 등산 시작!

올해 7월은 매우 덥다 그래서 걱정을 많이 하고 등산을 계획했어요.

사패산 이정표

올라가는 길에 이렇게 길도 잘되어있고 이정표도 잘되어있어서 길 잃어버릴 일은 절대 없습니다.

길도 너무너무 예쁘고 재미있는 등산이 될 것 같은 느낌이 초반부터 들었습니다.

사패산 등산로 계곡

사패산의 등산로에는 이렇게 항상 옆에 계곡이 있습니다.

걱정과는 달리 얼마 전 장마 영향인지 계곡에 물소리가 올라가는 내내 귓가에 맴돌았어요.

의정부 사패산 계곡

올라가는 내내 사패산의 물소리는 가득합니다.

30도가 훌쩍 넘는 온도였지만 계곡 물소리로 인해 그나마 더위가 조금 식는 느낌이 듭니다.

사패산 회룡1목교

올라가는 도중에 이렇게 나무로 되어있는 다리를 마주치게 됩니다.

이런 다리를 회룡 1 목교, 회룡 2 목교, 회룡 3 목교라는 이름으로 불리고 3개의 다리를 만날 수 있습니다.

너무 무더운 날씨.. 시원한 계곡물에 잠깐 발을 담가도 보고 여유로운 산인 것 같아요.

도봉산은 사람이 너무너무 많은데 바로 옆 사패산은 여유가 느껴지는 것 같아요.

사패산 사진명소

사패산은 포토존도 참 많은 것 같아요. 올라가는길도 재미있을뿐 아니라 사진도 멋있게 찍을수 있는 포인트가 많은것같아요.

올라가는 길에 이렇게 계곡이 있어서 몸을 적시고 다시 올라갈 수 있습니다.

사패산은 정말 볼거리도 많고 여름에 서울 근교 산을 생각보다? 시원하게 오를 수 있는 산인 것 같아요.

하지만 산은... 낮든 높든 다 힘들긴 하더라고요.

 

사패산의 난이도는 초보자에게 적합했습니다. 

제가 간... 4코스 이야기예요. 사패산은 계절이 지나 가을 그리고 겨울에도 꼭 올라보고 싶은 산이었습니다.

반응형

댓글